# 취업준비 유용 정보
[합격후기] 삼성그룹
2020-04-07
조회수 29576


시즌 18년 하 직무 [DS부문]설비기술

경기대학교 / 기계공학 / 3.6~3.79

인적성을 3개월 동안 14권을 풀었습니다. 양치기가 어떤 도움이 되냐면, 첫번째, 겁이 없어집니다. 두번째, 추리,수리에서 시간단축 효과가 가장 높습니다. 세번째, 문제풀면서 대충 몇분정도 지났는지 예측이 가능합니다. 면접은 스터디원을 구해 3개월동안 일주일에 1~2번 면접,pt스터디를 진행했습니다. 특히, 3:2 면접관: 지원자 모의연습을 통해, 압박과 답변 연습을 진행했고, 실제로 면접가서는 떨지 않았습니다. 모두 건승을 빕니다!!


시즌 18년 하 직무 [DS부문]설비기술

한양대학교 에리카 캠퍼스 /기계공학 / 3.57

인적성 책 10권이상 풀기. 같은 책을 여러 번 돌려본다거나... 반도체 공정 전부 다 알 필요도 없고 깊게까지 갈 필요도 없지만 적어도 자신이 속해 있는 과와 연관되어 있는 공정이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할지 고민해보기. 이를 토대로 자소서 작성 및 면접 준비 동시 진행


시즌 18년 하 직무 [DS부문]회로설계

전자공학 / 3.4

2번 싸트탈 3번째 도전만에 됬습니다! 저에게 싸트는 가장 큰 고민이었습니다.... 매일 스터디해서 모의고사 한회씩풀고 여름방학때부터 했습니다.... 매일매일한 것은 한달전부터 했네요... 진짜 자기만의 방법과 스킬을 찾는게 좋은 것 같아요 저는 옆사람을 의식하는게 가장 큰 흠이었고 이를 고치기위해 계속 제가 어떻게 해야할지 생각하면서 고쳐진 것 같아요... 그리고 면접보기전, 직무가 정말 부족해서 너무 걱정되었지만... 다들 뭐 직무 못봐도 된다..쉽다....이러시는데ㅠㅠㅠ 저는 진짜 운좋게 아는문제가 딱 하나있어서 우연히 잘 풀 수 있었어여...만약에 이문제 아니였으면 큰일났었.... 면접은 다 무난했고ㅠㅠ 최대한 간절함을 보였습니다.


시즌 18년 하 직무 [CE/IM부문]마케팅

고려대학교 / 경영학 / 3.89

자소서 매우 중요합니다. 면접 시 창의, 직무, 인성 모두 자소서 기반으로 한 본인 활동 관련 질문 많이 해요! 특히 외부활동, 동아리 활동 기입 잘하세요~


시즌 18년 하 직무 [DS부문]설비기술

기계공학 / 3.8~3.99

- 반도체 설비 관련 직무 지원하시는거라면 관련 경험 하나쯤은 만드시는게 좋고 굳이 위포트나 렛유인으로 반도체 공정 공부하실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 면접에서 항상 당당하게 웃으세요! - Gsat은 NCS 를 기본으로 공부하시면 편하실거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많이 푸는 것에서 끝내는 것보다는 정답률에 신경쓰시길.


시즌 18년 하 직무 [CE/IM부문]회로개발

전자공학 / 3.0~3.19

졸업한 지 5년이 넘게 지나 연구직쪽이 어려울 것 같았고, 실제로 직무면접에서는 개괄적인 개념만 설명드릴 수 있었으며 추가적인 질문에는 잘 답하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그래도 군생활간 통신업무를 했었던 경험을 많이 살려 이야기한 게 주효했던 것 같습니다. 길고 어려운 과정이지만 갈 곳은 있었나 봅니다 :)


시즌 18년 하 직무 삼성전자(SCSA) 자연계

연세대학교 / 수학 / 3.2~3.39

SCSA는 가능성을 보고 뽑는 전형이라고 생각합니다. 비전공자이지만 내가 이 분야에 대해 얼만큼 관심이 있다, 이 분야로 진출하기 위해 무엇을 했거나 공부하고 있다. 이런 것을 어떻게 어필하는 것이 좋을지 생각해 봐야합니다.


시즌 19년 상 직무 [DS부문]설비기술/인프라기술

한국항공대학교 / 항공학 / 3.6~3.79

나에게도 이런 기회가... 서류 : 면접용이라 면접을 생각하면서 써야됨 이거떄문에 면접때 고생함 ㅠ 인적성 : 20권 풀면 누구나 합격 면접 : 인성면접 tip: 아이컨택과 자신감,논리 3박자인거같다. 면접관의 눈을 바라보고 무슨일이 있어도 놓지말자 강렬한 눈빛이 합격 포인트인듯. 직무면접 : 개털렸다.... 3번문제는 면접관과 함께 품 .... 자소서 기반 질문에서 자소서에 적은내용 가지고 털림... 하나 줄수 있는 팁은 모르겠으면 면접관님께 정중히 물어보는 것도 방법이다. 난 최대한 면접관과 함께 고민하는 고민타임을 가졌다. 창의 면접 : 면접관의 의견을 최대한 수용하며 나아갈것. 싸우면 안됨 나에게도 이런기회가 오다니.... 열심히하면 결과는 따라오는듯... 다들 화이팅!


시즌 19년 상 직무 [DS부문]회로설계/신호 및 시스템설계/평가 및 분석

전남대학교 / 정보ㆍ통신공학 / 3.6~3.79

1. 시험준비방법 GSAT는 서류 발표 이후 시험 전까지 준비하였습니다. 오전 1회 / 오후 1회분씩을 시간 맞춰풀고, 야간에는 오답정리를 하였습니다. 모르거나 애매한 문제는 찍지 않고, 그냥 두어 정답률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2. 면접팁 삼성은 원데이 면접으로 진행합니다. 면접은 인성, 직무, 창의 3가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평소에 타인 앞에서 발표하거나 말을 해야하는 경험이 많아 하루종일 긴장하지 않고, 긍정적인 마인드로 면접을 진행했습니다. 여기에 3가지 면접 모두 자신감있는 태도로 임했습니다. 특히, 모르는 부분은 바로 '잘 모르겠다', '다시 공부하겠다'라고 '자신감있게' 답변하며 당당하게 면접을 진행했습니다. 3. 합격팁 저는 4년제 전자공학을 전공하며, 9개의 프로젝트 경험과 14개의 공모전 경험이 있습니다. 면접을 준비할 때 저는 제 이력과 경험, 전공지식을 열심히 준비했습니다. 면접 스터디를 하며 경험 정리를 하고, 그 외의 시간에는 전공지식을 공부했습니다. 면접을 진행하면서 면접관님들은 저의 이력에 많은 관심을 표현해 주셨고, 자연스럽게 면접을 이끌어 나갈 수 있었던 점이 제가 최종합격을 할 수 있었던 포인트였다고 생각합니다.


시즌 19년 하 직무 [DS부문]회로설계/신호 및 시스템설계/평가 및 분석

인하대학교 / 화학공학

서류는 사실 삼전은 많이 붙여줍니다. 다만 정말로 자소서를 다 읽어보는 것 같으니 꼭 자소서 열심히 쓰세요. 학점이나 스펙이 안좋아도 자소서 잘써서 붙은 사람 봤고, 학점 높은데 자소서 못써서 떨어지는 사람도 봤습니다. 인적성은 사실 전 양치기로 승부했습니다. 첫 쥐쌑은 110문제 중에 40문제를 넘게 틀릴 정도로 못했지만, 인적성 책 25권 이상을 풀면서 유튜브 강의도 많이 듣고 노력했습니다. 천하제일 쥐쌑 대회에서 꼭 승리하세요. 면접은 크게 임원(인성), 직무, 창의로 이루어지는데, 제일 중요한 건 인성입니다. 그 다음이 직무이구요. 직무면접은 전공지식과 그 직무에서 실제 처리하는 업무에 대해서 파악해가세요. 그리고 인성은 자소서에 대한 질문, 회사에 대한 질문 등 다양하게 할 수 있는 만큼 다 준비해가시기 바랍니다. 창의는 그렇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모든 분들 다 화이팅 하세요!


시즌 19년 하 직무 [DS부문]CAE시뮬레이션/설비기술/인프라기술

인하대학교 / 기계공학 / 3.8~3.99

인적성 정답률이 중요합니다. 536?1이었는데 찍은건 없어요 NCS준비했었는데 그래서 그런지 지삿은 봉모만 보고 운좋게 통과.. 면접 인성면접에서는 이실직고 했습니다. 학점 안좋아진건 시간관리 못해서 그랬다 다른 기업도 지원했는데 현실적으로 취준생이 차선책 준비를 안할 수가 없었다 하지만 여기가 0순위인건 사실이다 직무는 공정좀 많이 보는게 좋을거 같네요


시즌 19년 하 직무 [DS부문]CAE시뮬레이션/설비기술/인프라기술

인하대학교 / 기계공학 / 3.8~3.99

인적성 정답률이 중요합니다. 536?1이었는데 찍은건 없어요 NCS준비했었는데 그래서 그런지 지삿은 봉모만 보고 운좋게 통과.. 면접 인성면접에서는 이실직고 했습니다. 학점 안좋아진건 시간관리 못해서 그랬다 다른 기업도 지원했는데 현실적으로 취준생이 차선책 준비를 안할 수가 없었다 하지만 여기가 0순위인건 사실이다 직무는 공정좀 많이 보는게 좋을거 같네요


시즌 19년 하 직무 공정/개발직

서강대학교 / 기계공학 / 3.2~3.39

1. 서류 서류는 어차피 다들 소스를 변경하기는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두괄식으로 질문에대한 직접적인 답변, 사례, 정리,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 순으로 작성하였습니다. 2. 인적성 인적성은 언어를 제외하고는 조금 잘하던 부분이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걱정이 많이 되었기에 2권을 풀었습니다. 시험 전날 푹 잔것도 도움이되었습니다. 팁을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내 것으로 만드는 과정은 양치기입니다. 3. 면접 직무와 창의성은 잘 봤던 것 같습니다. 직무는 인강을 통해서 전공을 정리하였고 창의성은 준비하기엔 좀 어려운 부분인 것 같습니다. 임원 면접에서 지원 이유가 진실성이 안느껴진다고 하셔서 탈락을 예감하였는데, 어떻게 합격하였습니다. 지원 이유가 있다면 안느껴진다고 하더라도 끝까지 우긴다면 저와 같은 결과를 받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시즌 19년 상 직무 제휴영업

서강대학교 / 경제학 / 3.6~3.79

대학 생활을 하면서 우여곡절을 정말 많이 겪었습니다. 원래는 대학 입학 후 금융 공기업-은행-7급 공무원 이 순서대로 지망을 했었습니다. 하지만 언급한 모든 직업이 저와는 맞지 않다고 생각했고, 7급 공무원을 2개월만에 관두고 4개월간 제가 정말 잘 할 수 있는 것,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끊임없이 고민하고 고민했습니다. 정말 좋아하는 것을 찾았고, 이를 살릴 수 있게 경험적인 측면에서 대비 또한 했습니다. 제 시각에서 경험한 후기이기 때문에 타 취준생에게 적용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성향과 관심사를 정말 확실하게 파악하고 전략적으로 지원해야 합격률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은 정말 확실하다고 생각합니다. 20개를 써도 붙지 않는 경우가 나옵니다. 또 오히려 면접이 너무 많아서 집중도가 분산되어 모든 면접이 떨어지는 경우가 나옵니다. 최대한 많이 지원하는 것은 동의하지만, 50개 이상의 기업 지원은 오히려 개별 기업에 투자할 재원을 마련하지 못하는 부작용을 낳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결국 자신이 다닐 수 있는 기업은 한 곳 뿐입니다. 글을 읽으시면서 ‘아 이 사람은 학점도 낮고 어학도 나쁜데 어떻게 붙었지?’ 또는 ‘아 인턴가지고 왜 이렇게 생색이야’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제가 이 후기를 작성하기 전에 스스로 들었던 고민이니까요. 하지만, 이번 학기 취업지원팀 상담 및 프로그램 6회, 교내외 면접 스터디 4회, 인적성 스터디 2회 등 채용전제형 인턴의 경우 신입 채용과 동일한 프로세스를 거쳐야하기 때문에 학업 및 대인관계를 포기하고 인턴 준비에 정말 많이 투자했습니다. 이후 전환을 위해서도 최선을 다 할 예정입니다. 정말 채용시장,,, 많이 어려운 거 같습니다. 저보다도 훨씬 고스펙인 분 들도 번번이 떨어지고 힘들어하시는 모습 보면서 상반기 채용 전제 인턴 지원하기도 전에 겁을 많이 먹었고 자존감도 정말 많이 떨어졌으니까요.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는 말이 떠오릅니다. 자신의 성향과 가치관, 우선 순위를 먼저 파악하시고 직무와 산업을 명확히 정하신 뒤, 면접을 가게 된 기업의 주소까지 외울 정도의 로열티를 가지신다면 반드시 취업하실 수 있다고 믿습니다. 저도 이제 시작입니다. 전환을 위해서 또 한 번 목표를 위해 달려보려합니다. 지치지 마시고 존.버 하십시오 응원합니다!


시즌 19년 상 직무 경영지원직

성균관대학교 / 경제학 / 3.8~3.99

진짜 다른데 다 1차 면접에서 떨어지고, 여기만 붙어서 너무 감격스러울 따름입니다ㅠㅠ gsat의 경우 확실히 정답률 높이는 거에 중점을 두고 공부를 했었고, 시각적사고의 경우 처음에는 과락할 정도로 정말 못풀었었는데 계속해서 풀다보니까 확실히 늘더라구요!! 처음에는 문제유형을 파악하고 한문제를 깊이 맞추려고 하는 식으로 공부를 하고 나중에 가서 시간조절에 힘쓰는게 맞는거 같아요. 면접의 경우는 하루에 직무면접/인성면접/창의성면접 이렇게 3가지를 진행했는데, 아침 7시부터 시작하고 늦게 끝나면 5시 넘어서도 끝날 수 있어서 체력 안배를 잘 해야할 거 같아요. 창의성면접의 경우는 엄청나게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필요하다기 보다는 어떤 아이디어를 제안하던간에 본인만의 논리적인 근거를 제시할 수 있으면 좋은 평가를 받는 거 같습니다.


시즌 19년 하 직무 S/W 개발

산업공학 / 3.2~3.39

정말 노력이라는 말 밖에는 없는 것 같습니다.. 취준을 해본 결과 노력 많이 이 험난한 취업문을 뚫을 수 있는 것 같아요... 근데 솔직히 누구나 다 노력은 합니다.. 노력보다 더 중요한건 '운'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취준생 여러분들 서류 탈락, 시험 탈락, 면접 탈락에서 좌절하지 마시고 그냥 운이 없다고 생각하세요.. 정말 취업은 '운'입니다..



* 합격후기 도움이 되었다면? 엄지를 올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