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소서 잘 쓰는 법
[자소서 잘 쓰는 법 #7. 특별한 경험 편] 내 인생은 평범하지만, 최대한 특별하게 써봅시다!
2017-03-06
조회수 149573

 

 

 

안녕하세요. 회원님, 자소설닷컴입니다.

55만 자소설닷컴 회원님들의 편한 취업 준비를 돕고자 준비한

자소설닷컴 <자소서연구소> 일곱 번째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내 인생 너무나도 평범한데… 어떻게 특별한 경험을 써요?!’ 많은 지원자를 당혹스럽게 만드는 문항! 

오늘은 ‘특별한 경험’ 문항 분석과 잘 쓰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지원자로서 ‘특별한 경험’ 문항이 어려운 이유는 정말 ‘특별해야 할 것 같다’는 느낌이 들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합격 자기소개서들을 보면 인생의 실패 경험이나 도전 경험을 쓰는 문항에 전공이나 팀 프로젝트 때 있었던 일, 같은 사례들을 썼던 경우가 많습니다. 

 

즉, 에베레스트에 오르거나 창업을 했다 망하지 않아도 특별한 경험은 쓸 수 있다는 거! 지금부터 문항별로 어떤 특징이 있고 어떻게 써야 하는지, 함께 알아봅시다~

 

 

 

 

첫째, 집이 망하거나 큰 병에 걸리지 않아도 쓸 수 있어요! ‘실패 경험’ 쓰는 법

 

자신의 인생에 있었던 가장 큰 실패 경험을 쓰라는 문항은 지원자가 얼마나 도전의식을 가지고 살아왔는지, 그리고 어려운 상황이 닥쳤을 때 어떻게 문제를 해결해나가려고 하는지 그 의지를 엿보고 싶어서 나오게 되는 문항입니다. 

 

따라서 작은 실패 경험이더라도 철저하게 분석해서 그 원인과 해결하기 위해 내가 취했던 행동과 노력, 이후 깨달은 교훈과 느낀점을 써주면 좋습니다. 그리고 이를 입사 후 어려운 상황에 처했을 때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도 연결해 주면 더욱 좋지요. 

 

 

둘째, 공모전에서 대상을 타지 않아도 쓸 수 있어요! ‘성취 경험’ 쓰는 법

 

성취 경험은 개인적인 목표를 세우고 스스로 노력하여 성취했던 경험을 쓰는 것과 다른 사람들과 협업하여 무엇인가를 성취했던 경험을 쓰는 것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개인적인 한계를 극복하고 성취했던 경험을 쓴다면 왜 그것이 나의 목표가 되었는지, 그리고 성취를 위해서 내가 구체적으로 어떤 노력을 했는지, 이후 느낀점과 교훈을 이어 쓸 수 있고, 팀웍을 발휘해 시너지를 냈던 경험을 쓴다면 어떤 상황이었는지, 그 안에서 나의 역할과 결과는 어땠는지, 그를 통해 깨달은 점과 입사 후 적용 방안 등을 작성해 볼 수 있습니다. 

 

 

셋째, 전교 회장 아니어도 괜찮아요!  ‘리더십 경험’ 쓰는 법

 

리더십 경험을 물어보는 이유는 조직을 이루어 활동했던 경험 중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 노력했던 과정을 알아보기 위해서입니다. 학생회장이나 동아리장 같은 타이틀이 없더라도 당시의 ‘역할’에 집중하여 작성하면 됩니다.

 

그러므로 팀원 모두가 유기적으로 움직일 수 있게 만든 역할이 무엇인지 잘 드러나야 합니다. 예를 들면 공모전에 참가했을 때 어떤 문제가 생겼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본인이 제안했던 방법이나 의사소통을 위해 취했던 역할 등을 이야기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넷째, 스티브 잡스가 아니어도 쓸 수 있어요! ‘창의적 문제 해결 경험’ 쓰는 법 

 

'창의'라는 말 때문에 새로운 것을 '창조'했던 경험을 찾아야 하나? 고민이 될 수 있습니다만, 사실 이 문항은 상황 판단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엿볼 수 있는 질문입니다. 문제 상황을 잘 파악하고 새로운 시도를 하여 개선을 했던 경험이 있다면 충분한 것이지요.  

 

문제 상황이 무엇이었는지 내가 그것을 어떻게 파악했는지 자세히 이야기합니다. 그리고 내가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취했던 자세를 서술합니다. 이것이 왜 새로운 시도였는지, 그 결과 어떻게 문제가 해결되었는지를 작성해주세요! 

 

 

마지막, 이제는 너무나도 익숙한 ‘직무 관련 경험’ 쓰는 법

 

직무 경험은 지원 직무에 필요한 핵심 역량을 체득할 수 있었던 경험을 물어보는 것입니다. 그러니 모든 경험을 나열하기보다는 직무에 가장 밀접한 경험 1~2개를 선택하는 것이 좋지요.

 

즉, 지원 직무의 핵심 역량 위주로, 지원 직무에 필요한 핵심 역량을 정의하고 이를 함양하기 위해 했던 경험과 그 결과가 어땠는지, 여기서 배운 점을 어떻게 나의 직무 역량에 적용할지 써주면 됩니다.
 

 

 

 

<특별한 문항> 쓰는 방법을 알아보는 이번 시간 어떠셨나요? 더는 겁먹지 말고 자신 있게 쓸 수 있기를 바랍니다!  

 

 

자소설닷컴 채용달력에 올라오는 채용공고는 기업별 자소서 문항을 바로 제공해요 :)

채용공고에서 문항 확인하고, 자소서 작성을 지금 시작해보세요!

► 자소설닷컴 채용달력

 

감사합니다.

자소설닷컴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