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소서 잘 쓰는 법
[자소서 잘 쓰는 법 #5. 성장과정 편] 이 4가지 방법만 알면 '초중고 이야기 다 써야 하나?' 고민 끝!
2017-03-03
조회수 454918

안녕하세요. 회원님, 자소설닷컴입니다.

55만 자소설닷컴 회원님들의 편한 취업 준비를 돕고자 준비한

자소설닷컴 <자소서연구소> 다섯 번째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이번에는 뻔하게 쓰면 절대 안 되는 자기소개서 문항!

‘성장 과정’ 쓰는 방법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199*년 *월 *일에 태어나, 00 초등학교를 졸업하고, 00 중학교를 졸업하고…"

라고 쓰면 안 되는 것 아시죠?!

왜 자기소개서에서 지원자에게 ‘성장 과정’ 같은 것을 물어보는지, 그리고 어떻게 써야 하는지 지금부터 함께 보겠습니다.

성장 과정을 물어보는 의도: 직업관과 진로를 정하게 된 계기가 궁금해서!

성장 과정을 통해 알고 싶은 것은 크게 3가지입니다. 첫째, 부모님으로부터 영향을 받은 가치관이나 인생관, 그리고 그로부터 생긴 직업관이 무엇인가? 둘째, 진로를 결정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 셋째, 학창 시절 어떤 사람이었는가?

즉 과거를 통해 지원자의 성격이나 성향을 유추하고 이후 회사 생활을 하면서 어떤 모습을 보일지 짐작해 보고자 하는 것이지요. 그러니 부모님이나 가족 관계 위주로 소개하는 것보다는 ‘나’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성장 과정 작성하는 법 1, 선택과 집중하기!

성장 과정을 쓸 때는 20년이 넘게 성장해왔던 과정 전체를 구술하려 하기보다는 기업과 직무에 연관되는 특정 사건이나, 나에게 영향을 준 인물 위주로 작성하는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앞서 이야기했던 것처럼 살아가는 데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 그 회사나 직무를 선택하게 된 특정한 계기와 그것에 영향을 준 사건, 공부 외에 했던 활동이나 거기서 얻게 된 교훈을 위주로 무엇을 쓸지 선택해 보세요.

성장 과정 작성하는 법 2, 특정 사건이나 인물 위주로 서술하기!

나의 성장 과정 중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경험 2가지 내외나 어떤 인물을 선택하여 성장 과정을 기술할 수 있습니다. 이때 기업의 인재상이나 지원 직무의 핵심 역량을 체득할 수 있었던 경험이면 더욱 좋습니다.

롤모델을 제시하고 싶다면 롤모델이 누군지, 왜 이 사람이 나의 롤모델이 되었는지, 이 사람에게서 본받을 점과 이를 내가 앞으로 일 할 때 어떻게 활용하고 싶은지를 함께 언급해주어야겠지요.

성장 과정 작성하는 법 3, 경험들의 공통점 요약하기!

분량이나 내용 전개 상 2~3가지의 경험을 작성하는 경우 이것들의  연관성이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면 나의 지원 직무가 영업일 때, 핵심 역량을 소통 능력이라 정의하였다고 전제합니다. 그렇다면 학창시절 학급에서 선생님, 친구들, 학부모님들 모두와 소통하여 행사를 성공적으로 치뤘던 경험, 그리고 대학교 때 마트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점장님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손님들의 불편 사항을 개선해 매출을 올렸던 경험을 “소통”이라는 키워드로 연결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경험 위주로 쓰다 보니 이를 명확하게 드러낼 수 있는 구조화 방법으로 <START 기법>이 손꼽힙니다.

START 기법은 Situation 그 일이 있었던 상황과 Task 그때의 과제, 그리고 Action 나의 행동, 이후 Result 최종 결과와 Taken 그 상황을 통해 얻은 교훈과 느낌을 쓰는 방식입니다. 성장 과정 역시 회사와 직무와 연관되는 역량을 꼽아 이를 중요하게 생각하게 된 계기인 1~2개의 경험을 START 요소에 맞게 설명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성장 과정> 잘 쓰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제는 "0남 0녀 중 막내로 태어나.." 같은 식상한 자기소개서 문구는 쓰지 않기로 해요!

 

 

 

자소설닷컴 채용달력에 올라오는 채용공고는 기업별 자소서 문항을 바로 제공해요 :)

채용공고에서 문항 확인하고, 자소서 작성을 지금 시작해보세요!

► 자소설닷컴 채용달력

 

감사합니다.

자소설닷컴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