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업별 자소서 공략법
[기업별 자소서 공략법 #3. 삼성 그룹 편] 작년과 동일한 문항의 에세이! 1번 문항을 정복해봅시다!
2017-03-17
조회수 53150




안녕하세요. 회원님, 자소설닷컴입니다.


15만 자소설닷컴 회원님들의 편한 취업 준비를 돕고자 준비한

자소설닷컴 <자소서연구소> 기업별 자소서 분석 시간입니다. 


오늘은 <삼성그룹>에 지원하시는 분들께 도움을 드리고자, 2016년 삼성전자 합격 자기소개서를 준비해 보았습니다. 

이번 글은 1번 문항 ‘삼성취업을 선택한 이유와 입사 후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꿈을 기술하십시오.’에 관한 내용이니 참고하셔서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기업 내부에 크고 작은 이슈가 있어 삼성 그룹의 공개 채용을 둘러싼 여러가지 소문이 들렸습니다. 하지만 작년과 같은 문항으로 3월 15일부터 시작 되었지요! 


특히 2017년 상반기 삼성 그룹 공개 채용 마감은 3월 21일 화요일로,  전체 접수 기간이 6일밖에 되지 않습니다! 이에 많은 취업 준비생들이 긴장하고 있는데요, 그래도 작년과 에세이 문항이 같으니 합격 자기소개서를 보면서 빨리 감을 잡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삼성그룹의 핵심 가치 5가지를 알아보고 가겠습니다. 



첫번째, 인재 제일 “기업은 사람이다” 

이것은 인재를 중시하고 키우는 기업 문화를 담은 말입니다. 기업이 곧 사람이라는 신념으로 모든 사람이 각자 고유한 역량과 잠재력을 가진 우수한 인재이며, 세상을 움직이는 원동력이라 믿는 정신입니다. 


둘째, 최고지향 “모든 분야에서 최고를 추구한다” 

이는 삼성을 움직이는 의지를 표현한 말입니다. 삼성의 역사는 국내에서 세계를, 일류에서 초일류를 지향해 온 최고지향 역사다.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세계 시장을 선도해왔다는 자부심이 느껴지지요? 


셋째, 변화선도 “늘 앞선 변화를 선도한다” 

삼성의 미래를 창조하는 자세를 뜻합니다. 삼성은 시대 흐름을 파악하고 앞선 변화를 통한 창조적인 혁신을 추구한다는 것이죠. 


넷째, 정도경영 “언제나 바른 길을 간다”

삼성인의 곧은 마음 가짐이 담긴 말입니다. 정과 도를 명확히 구분하여 부정 없는 깨끗한 조직 풍토를 유지하는 문화를 가지고 있다는 뜻입니다. 고객과 사회로의 신뢰와 기본 원칙에 따른 마음 가짐을 중시하기도 하지요. 


마지막, 상생추구 “모두의 이익에 기여를 생각한다”

삼성은 이윤 뿐만 아니라 고객, 임직원, 주주, 협력업체를 먼저 생각하는 상생 정신을 가지고 있습니다. 국가와 지역 사회의 공헌과 인류의 공동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삼성의 철학을 말합니다. 





자기소개서를 시작하기 전 확인해야 하는 한가지가 더 있습니다! 바로  ‘인재상’ ! 


삼성 그룹의 인재상은 비교적 심플한 편입니다. 열정, 창의혁신 그리고 인간미-도덕성.

끊임 없는 열정으로 미래에 도전하는 인재, 창의와 혁신으로 세상을 변화시키는 인재, 정직과 바른 행동으로 역할과 책임을 다 하는 인재. 

삼성그룹의 5대 핵심 가치가 인재상에도 반영되어 있는 것 같죠? 



삼성그룹의 에세이 문항을 확인해볼까요? 

1. 삼성취업을 선택한 이유와 입사 후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꿈을 기술하십시오. (700자)

2. 본인의 성장과정을 간략히 기술하되 현재의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건, 인물 등을 포함하여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작품속 가상인물도 가능) (1,500자)

3. 최근 사회이슈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한가지를 선택하고 이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그 중에 오늘은 1번 문항을 분석하고 2016년 합격자기소개서 중 1번 문항을 잘 쓴 사례들을 모아 보겠습니다! 





먼저 1번 문항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3가지 사항을 꼭 염두해야 합니다.



첫째, 왜 삼성인지? 그 중에서도 왜 지원 계열사인지 드러나게 작성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질문 자체에 담겨있는 내용 ‘삼성 취업을 선택한 이유’를 확실하게 작성해 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많은 지원자들이 회사의 방향이나 현황을 알아보고 자기소개서에 반영을 하는데, 만약 이렇게 하고 싶다면 그것이 어떻게 내 희망과 일치하는지 반드시 설명해주어야 합니다.



둘째, ‘지원 동기’는 나의 직업관이 반영되어야 한다.


평소에 어떤 직업관을 가지고 있었으며, 그것이 삼성 특히 지원 계열사와 왜 잘 맞을 거라 생각했는지 논리적으로 설명해야 합니다. 이를 반영한 논리 구조의 예시는 아래와 같습니다. 


‘나는 평소 이러한 기업에서 일하고 싶었다. 그 이유. 그런데 삼성의 어떠한 점이 이런 내 직업관과 잘 맞는다. 근거. 그래서 나는 삼성에서 ㅇㅇ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이러한 노력을 했다. 경험. 내 직업관과 잘 맞는 삼성에서 앞으로 어떻게 성장할 것이며, 어떻게 이바지 할 수 있을 것인지. 포부.’까지 쓰는 것입니다.  



셋째, 막연한 찬양은 금물!


일류 기업이라서, 세계를 선도하는 기술력 때문에... 같은 막연한 찬양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이와 같은 내용을 넣고 싶다면 차라리 ‘내가 평소 관심이 있었던 분야를 이야기 하면서, 삼성이 이 분야에서 어느정도 위치에 있고 어떤 성과를 내고 있는지, 입사 후 나의 목표는 무엇인지, 그를 통해 삼성에 어떻게 이바지 할 것인지’ 와 같이 아주 구체적으로 이야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자소설닷컴 <자소서연구소> 의 세번째 주제 <삼성 그룹>의 1번 에세이 문항을 분석해보았습니다. 기업의 핵심가치와 인재상을 확인하는 것을 잊지 말고, 본인만의 스토리로 왜 하필 삼성인지, 그 직무인지 잘 드러나게 작성하는 것이 포인트! 라는 거~ 잊지 마세요!



지금 바로 삼성 그룹 자기소개서 작성을 시작하려면? 클릭하세요! 


삼성 전자 ☞ http://www.jasoseol.com/recruit/15643 

삼성 물산 ☞ http://www.jasoseol.com/recruit/15651 

삼성 SDS ☞ http://www.jasoseol.com/recruit/15647 

삼성 화재 ☞ http://www.jasoseol.com/recruit/15649 

제일기획 ☞ http://www.jasoseol.com/recruit/15653



혹시 자소설닷컴 자소서연구소에서 받아보고 싶은 정보, 더 알아보고 싶은 소식이나 내용이 있으시면 master@jasoseol.com 으로 메일 보내 주시거나, 아래 링크에서 자유롭게 의견을 남겨주세요! 


회원님의 의견을 반영하여 알찬 자소서연구소를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 


자소설닷컴 자소서연구소 의견 남기러 가기 
https://goo.gl/forms/wjMKQP4FttH1RbbG3 


감사합니다.
자소설닷컴 드림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될 자소설닷컴 컨텐츠

<지원 동기> 잘 쓰는 법


<입사 후 포부> 는?

도와주세요! 현직자!


2016년 하반기 지원자
스펙이 어떨까?